문제
숌 회사에서 이번에 새로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세준 크래프트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핵심적인 부분은 개발이 끝난 상태고, 종족별 균형과 전체 게임 시간 등을 조절하는 부분만 남아 있었다.
게임 플레이에 들어가는 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최소의 시간을 이용하여 근사하기로 하였다. 물론, 어떤 건물을 짓기 위해서 다른 건물을 먼저 지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단순하지만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스타크래프트에서 벙커를 짓기 위해서는 배럭을 먼저 지어야 하기 때문에, 배럭을 먼저 지은 뒤 벙커를 지어야 한다. 여러 개의 건물을 동시에 지을 수 있다.
편의상 자원은 무한히 많이 가지고 있고, 건물을 짓는 명령을 내리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고 가정하자.
https://www.acmicpc.net/problem/1516
난이도
골드3
내 코드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sys.stdin.readline())
buildTime = [0]
beforeBuild = [[] for _ in range(n+1)]
afterBuild = [[] for _ in range(n+1)]
degree = [0] * (n+1)
queue = deque()
dp = [0] * (n+1)
for j in range(n) :
x = list(map(int,sys.stdin.readline().split()))
for i in range(len(x)-1) :
if i == 0 :
buildTime.append(x[i])
else :
beforeBuild[j+1].append(x[i])
afterBuild[x[i]].append(j+1)
degree[j+1] += 1
for i in range(1,n+1) :
if degree[i] == 0 :
queue.append(i)
while queue :
currentNode = queue.popleft()
tmp = 0
for beforeNode in beforeBuild[currentNode] :
tmp = max(tmp, dp[beforeNode])
dp[currentNode] = tmp + buildTime[currentNode]
for nextnode in afterBuild[currentNode] :
degree[nextnode] -= 1
if degree[nextnode] == 0 :
queue.append(nextnode)
for i in range(1,n+1) :
print(dp[i])
풀이과정
여러 건물을 동시에 지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위상정렬 문제와 다르다.
beforeBuild 에는 이 건물 전에 지어져야할 건물들을 담았고 afterBuild 에는 이 건물 이후에 지어져야 할 건물들을 담았다.
while 문을 보면 dp를 업데이트 할 때, <현재 건물 전에 지어져야 할 건물들 중 가장 오랜시간 + 현재 건물을 짓는 시간> 으로 업데이트 했다. 그리고 현재 건물 이후에 지어져야할 건물들의 차수를 1씩 감소하여 0이 되는 순간에 queue 에 넣어서 위상정렬을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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